한국의 구글(google.co.kr)과 구글(google.com)의 언제부턴가 서비스 방법이 다르다고 느껴왔다. 우리나라 설정으로 해놓은것을 보면 구글에서 제공을 하는 첫페이지는 썰렁한 영문판 구글과는 다르게 화사한 모습이 눈에 뜨인다.다른 나라와는 다르게 화사한 모습에 한국에 대한 애정(?)이 많아저서 이렇게 보여주는 듯 싶었는데 사소한 불편함 때문에 언제부터인가 google.com으로 맞춰놓고 쓰기 시작했다.

사소한 불편함이란 검색결과를 "항상 새창으로"보여준다.(설정란에서 옵션으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검색을 하고 나서 구글 메인으로 돌아가고자할때 한국 구글에서는 개인화면으로 넘어가는 자잘한 불편함때문에 영문쪽으로 디폴트로 놓고 쓰는지 모르겠다. 검색결과는 둘다 똑같긴한데 유독 우리나라 서비스는 저럴까 하는 단순한 생각에서 출발한 궁금증과 사소한 불편함때문에 글을 쓰고 있는지 모르겠다.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새창띄우기와 그냥 링크하는 정도의 차이는 잘 알고 있다. 데이타가 많은 페이지에서는 새창을 띄우는편이 효율적이라고 생각이 들지만 구글 검색같은 텍스트로 구성되어저있는 페이지에 새창을 띄우는건 좀 비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네이버라든지 다음에서의 검색결과 같은경우에는 다소 이미지라든가 페이지가 무거워 당.연.하.게. 새창을 띄워서 보여주는거라고 하면 이해를 하겠는데 굳이 구글검색결과 페이지를 보여주는것도 빠르던데 새창을 띄울 필요가 있을까?

검색을 하고나서 검색창 옆에 있는 구글이미지를 클릭하면 영문판 구글에서는 메인으로 돌아가지만 한글구글에서는 잘쓰지도 않는 구글 개인화면으로 넘어간다. 이게 참 불만스럽다고 생각이든다. 어떻게 영문판도 개인화면으로 간다면 아무말없이 사용하겠는데 같은 위치에 링크라도 보여주는 화면이 다르다니 참 헷갈린다는 생각을 많이 해봤다.

다른 사람들은 아무렇지 않게 느껴지지 않을수도 있지만 습관이란게 무서운건지 저런 사소한 검색 옵션만 바껴도 불평불만을 털어놓는것도 좀 웃기기도 하고 아무렇지 않게 쓸수 있지만 유독 한국의 구글만 저렇게 되어 있을까 하는 생각에서 주절거려봤다.

+++추가 2007.09.28
예전에는 개인화면으로 넘어갔지만 오늘 다시 검색하고 바로옆에 이미지를 누르닌깐 구글 써게스트(http://www.google.com/webhp?hl=ko&complete=1) 로 연결이 된다.

+++추가 2007.10.29
위에서 말한 검색창 옆에 구글 로고를 클릭하면 서게스트로 넘어가던 것이 바로 구글 첫페이지로 넘어간다. 서게스트로 넘어가는 걸 메일로 문의를 했던 효과가 나온걸까?
Posted by 나난
,